경제·금융

미국채30년물금리 ETF 특징 및 비교 (커버드콜 ETF, 커버드콜 뜻, 커버드콜 단점)

born-again-mraz 2024. 4. 19. 11:03
728x90
Key Points
1. 미국채30년물금리의 의미
2. 미국채30년물금리 ETF 비교
  : KBSTAR미국30년국채커버드콜(합성), SOL미국30년국채커버드콜(합성), KBSTAR미국30년국채엔화노출(합성)

 

728x90
미국채30년물금리의 의미

 미국채30년물금리는 일반적으로 정부가 발행한 30년 만기 채권에 대한 이자율을 나타냅니다. , ‘나에게 30년 돈을 빌려주면 이자를 이만큼 줄게.’라는 의미인 것이지요.

 

 미국채30년물금리 외에 미국채20년물금리, 미국채10년물금리 등 단기부터 장기까지 다양한 기간으로 국채를 발행합니다.

 

 오미국채 관련하여 포스팅하는 이유는 최근 미국채30년물금리 관련된 미국채 ETF 상품에 대한 인기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KBSTAR미국채30년커버드콜(합성), SOL미국30년국채커버드콜(합성), KBSTAR미국채30년엔화노출(합성) 등 다양한 상품들이 작년부터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한편으로는 ELS상품을 대체하기 위한 수단이란 이야기도 있긴 하지요.

미국채30년물금리관련 미국채 ETF상품이 인기가 있는 이유?


 장기채권을 투자함에 있어서 그 이유를 물어보면 대부분 이렇게 대답합니다. ‘향후 금리가 낮아질 것 같아서.’
맞습니다. 뉴스에서도 상품을 파는 증권사에서도 그렇게 이야기를 하니 당연한 것 일수도 있습니다. 최근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 인플레이션 상승률과 지정학적 Risk로 인한 유가상승 등의 변수로 미국 금리인하의 시기가 늦쳐지고 있는 분위기이지만, 여전히 낮아질 가능성은 높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장기채권 투자하는 시점은 조심스레 장단기 금리차 역전이 정상화되는 시기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현재 미국채금리는 장단기 금리차 역전이 일어나 있으며, 그 폭을 좁혀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미국채10년물금리와 미국채2년물금리의 차이

 

반응형

장단기 금리차이의 기준은 특별히 없지만 통상 미국채 10년물금리와 미국채2년물금리의 차이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말 그대로 장기로 빌리는 금리(미국채10년물금리)와 단기로 빌리는 금리(미국채2년물금리)의 차이이지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반적으로 장기로 빌리는 금리단기로 빌리는 금리보다 높다라는 것입니다. 돈이 묶이는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이자비용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다시 이야기하자면, 현재는 단기 금리가 장기금리보다 높은 비이상적인 상황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향후에는 당연히 정상화가 진행되겠지요. 즉, 단기금리가 낮아지고 장기 금리가높아지는 것 입니다. 

 이에 대한 방법은 단기금리를 끌어내리는 방향과 장기금리를 끌어올리는 방향이 있는데, 미국채30년물금리의 경우 부동산 경제와 연관성이 크기 때문에 이를 내리는 부분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미국채2년물금리 vs 미국채10년물금리 vs 미국채30년물금리

  

위에 그래프를 보시면, 미국채2년물금리 > 미국채30년물금리 > 미국채10년물금리 순으로 금리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높은 금리 수준에서 미국채10년물금리와 미국채30년물금리를 미국채2년물금리보다 올리기는 쉽지가 않은 상황입니다. 추후 금리인하를 통해서 미국채2년물금리를 낮추는 방향으로 움직일 것으로 판단되고, 이에 따라 미국채30년물금리도 하방압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이 부분을 증권사에서 놓치지 않은 것이지요.

미국채30년물금리 ETF 비교

 

미국채30년물금리 ETF를 살펴보면 '커버드콜'이라는 용어가 포함된 상품이 많이 보입니다. 커버드콜 뜻은 옵션 트레이딩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이 전략은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가 주식의 상승에 대한 향후 기대를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주식의 일시적인 하락에 대비하여 자신의 포지션을 보호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이것만 보면 좋은 상품으로 보이지만 커버드콜 단점도 살펴보셔야 합니다. 커버드콜 단점주가가 상승할 때 상승에 제한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커버드콜 ETF와 커버드콜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채30년물금리 ETF비교

 

위에 표를 보시면, 상품은 미국30년국채로 표현이 되어 있지만, 기초지수는 20년+를 추종합니다. 

 KBSTAR미국30년국채커버드콜(합성), SOL미국30년국채커버드콜(합성)의 경우 총보수는 0.25%로 같으며, 두 종목 모두 작년 12월에 설정되어 상장되었습니다. 그리고 상품 옆에 붙은 (합성)이라는 말은 자산운용사가 다른 증권사와 스왑(Swap) 계약하여 간접운용하는 상품으로 보수율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KBSTAR미국30년국채엔화노출(합성H)는 미국채30년물금리를 추종하되, 엔화노출이 되어 엔화가 상승되었을 때 추가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지금같이 엔화가 저평가되었을 때, 매력적인 상품이지요.

 

앞서 설명드린 대로, 향후 기준금리가 언제 인하될지 모르나 지금보다는 낮게 형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분산포트폴리오를 구축하실 때, 이러한 종목도 생각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728x90